1. 아름다운 배경과 파국적 결말의 대비
영화는 주인공 대니가 스웨덴의 미드소마 축제에 참가하면서 겪게 되는 충격적이고 극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대니는 가족의 죽음을 겪은 뒤로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상황이었고, 그녀의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은 그녀와 헤어지고 싶었으나 좋지 않은 상황으로 인해 관계를 끝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그는 친구인 조쉬, 마크, 펠레와 함께 미드소마 축제에 참가하기로 결정했고 대니도 데려가게 됩니다. 미드소마 축제는 펠레의 고향 호르가라는 곳에서 열리는 중이었습니다. 처음에, 이 축제는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의 아름다운 장식이나 의상, 이미지로 일행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었습니다. 마을 사람들도 친절하고 밝았습니다. 그러나 노인이 절벽에서 뛰어내려 죽는 것을 자연스러운 전통의식으로 여기는 모습 등의 기이한 면이 드러나며 모두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크리스티안의 친구였던 마크와 조쉬는 마을의 규칙을 어겼다는 이유로 얼굴 가죽이 벗겨지고 머리를 가격당하는 등 잔혹하게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러나 대니는 마을 사람들과 계속해서 가까워졌고, 나중에는 5월의 여왕으로 뽑히며 축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축제 마지막 날에는 희생자를 한 명 지목해야 하는데, 대니는 남자친구였던 크리스티안을 선택했습니다. 불 속에서 죽음을 맞이하는 크리스티안을 대니는 웃으며 바라보고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영화 내내 보여지는 화려하고 밝은 색감과 축제의 잔혹성, 일행의 죽음이 대비되며 섬뜩함을 느끼게 합니다. 익숙치 않은 것에서 오는 심리적인 공포감을 잘 이용한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닫힌 공동체가 주는 압박
영화는 폐쇄적인 공동체가 내포할 수 있는 비합리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외딴 공간이면서도 소수의 주민들로 구성된 스웨덴의 호르가 지역에서는 스스로 죽는 행위가 곧 신성한 의식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외부인의 잘못을 잔혹한 죽음으로써 제재합니다. 제물로 누군가를 바치는 것 역시 현대사회에서는 이해와 수용이 불가능한 의식이기도 합니다. 그간 개방적이고 합리적인 세계관 속에서 살아왔던 대니와 일행은 이러한 모습에 큰 충격을 받고, 받아들이기 어려워합니다. 그러나 힘없는 개개인은 닫혀 있는 집단의 힘에 밀려 미드소마 축제의 전통을 수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영화 처음과 끝의 대니의 표정에서도 공동체의 압력과 영향력을 볼 수 있었습니다. 미드소마 축제에 참여하며 충격적인 장면을 보았을 때까지도 대니는 자신에게 닥친 비극적인 일과 낯설고 기이한 의식 속에서 혼란을 느낍니다. 그러나 주민들과 교류하고 가까워지며 고통을 덜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웃음을 짓게 됩니다. 대니가 남자친구였던 크리스티안과의 관계를 죽음으로 끝내는 것에서는 그녀가 호르가라는 닫힌 공동체 문화에 융화되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대니는 무관심한 현실 세계 속 남자친구가 아닌 자신을 지지해 준 호르가 마을 사람들을 새로운 가족으로 여기게 된 것입니다. 여기서 폐쇄적 집단의 특징, 이방인에겐 두렵지만 소속된 자에게는 편안한 공간이 된다는 점이 잘 돋보입니다.
3. 미드소마 축제는 실존하는가?
영화를 보면서 이런 축제가 실재하는지, 적어도 모티브가 있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찾아보니 미드소마는 하짓날 즈음 스웨덴을 비롯한 국가에서 열리는 실재하는 축제라고 합니다. 화관을 쓰고 노래와 춤을 즐기며 밝은 분위기로 참여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영화에 나타난 희생이나 제물 의식 등은 실제로 존재한 것이 아니며, 아리 애스터 감독이 북유럽 민속 신화에서 영감을 받아 창작 요소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호르가 마을 역시 가상의 공동체입니다. 호르가라는 마을명은 사악한 존재에 관한 전설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즉 미드소마 축제는 실존하지만 영화와는 달리 누구나 즐겁고 밝은 분위기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영화 미드소마는 일반적인 공포 영화의 요소 없이도 관객들로 하여금 충분한 두려움과 긴장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아마 심리적 공포를 유발하는 장면의 점층적인 변화, 배경음악의 적절한 사용, 다양한 시각적 효과 덕분인 것 같습니다. 독특한 공포 영화를 찾으신다면 미드소마를 추천합니다.